신행단체

본문 바로가기

종무행정

바른불교 실천불교

신행단체

 

유마회

유마회는 유마경을 소의경전으로 하며, 출가를 하지 않고 속세에 살면서도 상대와 차별을 넘어선 절대평등의 경지인 불이(不二)에 대한 깨달음을 얻은 유마거사의 선지를 잇고자 하는 남자신도님들의 모임입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지혜와 방편과 유머를 두루 갖춘 인간미 넘치는 모습으로 가르침을 샘물처럼 베풀고 있는 유마거사의 선지를 배우고 실천하고자 합니다.
-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

법륜회

부천지역 포교의 일익을 담당하고 이웃에 불음을 널리 펴고자 발원한 ‘달리는 법당’ 부천 불자 택시기사님들의 모임입니다.
- 매월 둘째주 목요일 오전 10시

합창단

합창단은 1989년 창단되어 순수한 종교적 열정으로 부처님을 찬탄하는 음성공양을 올리고 있습니다. 석왕사 법회나 행사 때 음성공양을 올립니다.
-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

심상

사진 동우회 심상은 불교문화와 인간사랑을 사진 예술로 승화시켜 진정한 창작활동으로 전시회와 작품집을 통해 우리 사찰문화의 귀중함과 아름다움을 알리고 있으며, 우리 문화의 역사성, 예술성의 귀중함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불교문화에 관심이 있는 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불교사진을 배울 수 있으며 전국 사찰 순례와 정기출사로 나를 찾아가는 여정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 매주 수요일 오후 2시

묘음

풍물패 묘음은 사물놀이와 난타를 배우며 포교와 봉사활동을 겸하고 있습니다. 묘음은 창립 이후 석왕사 내의 제반 행사 동참은 물론, 불교의 행사 이외에도 필요로 하는 곳이면 언제나 동참하고 있습니다.
- 매주 수요일, 목요일 오후 2시

(사)진감초의다맥한국선다회

(사)진감초의다맥한국선다회는 茶의시조 신라 진감국사로부터 시작되어 조선시대 초의선사의 다맥을 잇고 있습니다. 진감국사에 의해 쌍계사는 한국 차의 시배지로 알려져 있으며 초대 초의선사로부터 2대 서암, 3대 쌍수, 4대 응송, 5대 고산스님으로 이어져 쌍계사 방장 고산스님께서 5대 전수자이므로 초의다맥한국선다회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표적이고 권위 있는 다도의 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매주 금요일 10시~12시, 14시~16시

사군자반

사군자는 문인화라고도 합니다. 다양하게 그림을 배우고 있으며 종교간의 화합을 위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12시

불교대학

불교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목표로 하는 강좌입니다. 기수별로 끊임없는 신행활동과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정진바라밀

자발적으로 모인 신도들의 절 수행 모임입니다. 기도하고 싶으신 분, 삼천배에 도전하고 싶으신 분, 어려운 일에 맞닥뜨려 부처님께 매달리고 싶으신 분, 누구든 함께 합니다. 절 수행으로 진정한 부처님의 제자로 거듭나시기 바랍니다.
- 매주 목요일 3,000배 절 수행

무이회

무이회는 석왕사에서 실시한 불교신행학당을 수료한 불자들의 봉사모임으로 97년 11월에 창립되어 석왕사에서의 일상적인 봉사 및 지역복지관 등에서 봉사를 하며, 정기적인 모임을 갖습니다.

보리회

자비회

청년회

청년회원 개개인의 청년다운 신앙생활을 도와주는 신행단체이다.
- 매주 토요일 오후7시

학생회 (중·고등부)

학생회는 부처님의 진리를 토대로 보다 나은 자신을 발견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항상 문을 열어놓고 있다
- 매주 일요일 오후2시

어린이회

초등학생을 위한 법회로 자라나는 새싹들에게 부처님 말씀을 심어주고 밝고 바르게 자라도록 한다.
-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 30분

법단안내

법단은 석왕사 신도님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모임을 말합니다. 법단은 지역별 보살님들로 구성되며, 석왕사 제반 행사는 물론 지역 복지관 및 기타 단체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벌이며, 매월 각 법단이 모여 법단법회를 통해 더욱 뜨거운 신심을 발하고 있습니다.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단체명 지역 인원 비고
금강법단 중동 15
승선법단 원미동 10
은하법단 중동 10
사랑법단 중동 20
법계법단 원종동 20 석왕사 전각 꽃공양